Public Sauna in Finland

우리가 핀란드에 간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하나는 사우나를 가는 것이였다. 한국 목욕탕에 가면 어딜가나 핀란드 사우나가 있을 정도로 한국 사람들에겐 대중적인 느낌이지만 사실 그 핀란드 사우나가 여기 나라 이름인 핀란드라고 인지하기 시작 한 건 불과 십년정도 밖에 안 된 듯 하다. 사실 한국에서 얘기하는 핀란드 사우나와 핀란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우나는 방식 면에서 많은 차이가 있긴 하지만 뭐 즐기기만 하면 되니깐.

6년쯤 전에 핀란드에 왔을 때는 무슨 연유인지 사우나를 하지 못했다. 그때도 한번쯤 꼭 경험해 보고 싶었지만 진심으로 원하진 않았나 보다. 좀 젋었어서 그랬을까? 암튼 이번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꼭 한번은 경험 해 보고 싶었고 이왕이면 가장 전통적인 방식인 호숫가 옆의 대중 사우나를 가보고 싶었다. 우연히 찾은 블로그에서 사람들이 눈이 내리는 추운 날씨에 사우나를 즐긴 뒤 바로 옆의 야외 호수로 뛰어드는 모습이 너무나도 인상적이였기때문이다.

이런 생각을 핀란드에 온 뒤로 계속 하고 있었는데 막상 오고 나니 다른 것들을 하느라 가지를 못했다. 더 늦기 전에 가야 겠다는 생각에 템페레에 왔을 때 본격적으로 찾아 보기 시작했다.

그런데 왠걸! 캠핑장 주인에게도 물어보고 시내에서 이사람 저사람에게 물어봐도 그런 공중 사우나는 이 근처에 없다는 것이다. 아무튼 그렇게 원하던 곳은 찾지 못했지만 모두들 한결같이 얘기해 주는 곳이 있어 찾아가 봤다.

일단 외관상으로만 보면 그다지 매력적으로 보이진 않는 곳이였다. 그리고 항아는 시내 구경을 하고 싶다고 하여 시내에 내려주고 나 혼자 들어가 보기로 했다.


목욕탕에서 사진을 찍는다는건, 그것도 공중 목욕탕에서 그러는건 감히 엄두를 못냈기에 이 간판 사진이 전부이다. 그래서 갔다오자마자 까먹기 전에 노트에 대강 스케치를 해 놓았다.


일단 입구를 통과하면 바로 작은 정원 비슷한 통로가 있고 이곳에서 사람들이 땀을 식히고 있다. 그곳을 지나면 오른쪽 통로안에 매표소가 있는데 마치 한국 시골에 있을 법한 목욕탕 입구느낌이다. 이곳에서 가격을 지불하는데 수건을 원하면 따로 비용을 내야한다. 아주 좋은건 맥주를 사가지고 들어갈 수 있다는 건데 다행히 난 차안에 항상 맥주가 구비된 상태였기에 얼른 챙겨왔다.

그렇게 입장료를 내고 들어가면 바로 탈의실이 있고 그 뒤로 사우나실이 있다. 원하면 수영복을 입고 들어 갈 수도 있는데 모두들 다 탈의를 하고 있어서 나 역시 그렇게 하였다.

사우나실에 들어가면 가장 중요한 Kaunas라는 뜨거운 돌 화덕이 있는데 간단히 샤워를 하고 그 화덕에 물을 부으면 증기가 발생하여 위층으로 올라간다. 그러면 위층으로 올라가서 그 뜨거움을 즐기면 된다. 물을 뿌린 직후의 그 뜨거움이란 평소 사우나를 즐기는 한국 사람들이라도 숨을 쉬기가 힘겨울 것 같다. 주위의 다른 사람들은 다들 태연히 있어서 나도 참아보려 했지만 도저히 참지 못하고 그만 얼굴을 가리고 괴로운 순간을 참기 위해 견뎌야만 했다. 근데 이게 또 묘한 중독성이 있어서 몇번이고 계속 했던것 같다.

그렇게 뜨거움을 즐기며 땀을 빼다 쉬고 싶으면 처음에 들어왔던 입구쪽의 정원으로 나와서 땀을 식히며 맥주 한잔을 즐기면 천국이 따로 없는 느낌이였다. 물론 이곳은 남녀가 함께하는 공간이기에 수건을 허리에 두르고 나가야 한다. 나는 한시간을 이곳에서 들락날락 하면서 맥주 한병을 마셨는데 주위 사람들을 보면 땀식히러 한번 나올때마다 한병씩 마시는 듯 했다. 그래서 그런지 다들 배가 산만 했다.

이렇게 나는 핀란드 사우나에 중독되어 갔다.

Location:Tampere

Advertisements

2 comments

  1. koko

    제 이름은 코코입니다. 11월 20일 핼싱키에 도착합니다. 2박 3일 머문 후 노르웨이로 갑니다. 이 곳이 어딘지 알고싶네요. 저도 사우나 경험하고싶거든요. 제 메일은 meg123@empas.com입니다. 북유럽 학교 탐방차 갑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제가 지금은 아프리카 대륙을 여행중이라 인터넷 사용이 워낙 힘들어서 이제서야 글을 확인했네요 ㅠㅜ 이미 지금은 노르웨이에 계시겠군요. 노르웨이에 얼마나 계실지는 모르겠지만 기회가 되시면 Loften은 꼭 한번 들리세요~ 너무너무 멋진 곳입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